아보카도, 혈당 관리에 도움되는 슈퍼푸드!
![]() |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아보카도 |
숲속의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 좋아하시나요?? 아보카도는 건강에 유익한 단일불포화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멕시코 국립보건원 면역 및 영양 조사에 따르면, 아보카도 섭취가 특히 여성의 당뇨병 위험을 줄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조사는 20세 이상 성인 25,640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남성은 하루 평균 34.7g, 여성은 29.8g의 아보카도를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 결과, 아보카도를 섭취한 여성은 당뇨병 위험이 11% 감소했고, 이는 연령, 교육 수준, 체중 및 신체 활동 등의 변수를 고려하더라도 일관되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식이섬유와 건강한 지방이 풍부해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특히 아보카도에 포함된 단일불포화 지방산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 혈당 관리를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인슐린 감수성이란?
인슐린이 혈당을 낮추는 작용에 신체가 얼마나 잘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정도
아보카도의 영양성분
아보카도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매우 유익합니다. 보통 크기의 아보카도의 경우 씨를 제거하고 130~150g 정도 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100g 당 아보카도의 주요 영양 성분입니다.
- 칼로리 : 약 160kcal
- 단백질 : 2g
- 지방 :15g (이 중 단일불포화 지방산 10g)
- 탄수화물: 9g (이 중 식이섬유 7g, 당류 0.7g)
- 비타민 C: 10mg (일일 권장 섭취량의 11%)
- 비타민 E: 2mg (일일 권장 섭취량의 14%)
- 비타민 K: 21µg (일일 권장 섭취량의 18%)
- 엽산: 81µg (일일 권장 섭취량의 20%)
- 칼륨: 485mg (일일 권장 섭취량의 14%)
그외 소량의 마그네슘, 망간, 철분, 아연 등 다양한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에 포함된 특정 영양소의 혈당 관리 메커니즘
1. 단일불포화 지방산(MUFA)
단일불포화 지방산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MUFA는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식이섬유
아보카도에는 100g 당 약 7g의 식이섬유가 포함있는데, 식이섬유는 소화 속도를 늦추고, 포만감을 증가시켜 혈당 수치의 급격한 변동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3. 항산화제 및 항염증 물질
아보카도에는 비타민 E, 비타민 C,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줄이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며,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4.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혈당 조절과 인슐린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마그네슘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에 대한 혈당 연구 사례
미국영양 및 식이요법학회지(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의 섭취가 포도당 대사와 인슐린 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 과정을 늦추고 혈당 급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아 아보카도가 혈당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결론
아보카도와 당뇨병 위험이 어떻게 관련되는지? 아보카도 섭취의 장기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다양한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아보카도는 슈퍼푸드로 손꼽힐 만큼 건강에 좋은 과일임에는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