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생지, 베이커리 생지로 모닝빵 굽기

[내돈내산] 냉동생지로 모닝빵 굽기


아침이나 점심 식사 때 자주 먹는 모닝빵을 집에서 구우면 갓 구운 빵 맛있는건 다 아시죠? 바로 그것이 집에서 홈페이킹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집에서 반죽해서 발효하고, 오븐에 굽고 어쩌고 저쩌고 너무 번거로운 작업이라 냉동생지를 구입해보았습니다. 냉동 생지가 있으면 그나마 그래도 많은 작업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그래도 모닝빵을 굽는 과정은 멀고도 험합니다. ^^


냉동생지로 구운 모닝빵
냉동생지로 구운 모닝빵


재료 소개

• 모닝빵 생지 개수 : 9개 정도

(저의 팬에는 12개가 가능한것 같아서 구웠는데 간격을 좁게 한 것 중 부풀어 오르면서 붙은 것이 나왔습니다. 9개 정도가 적당한 듯합니다. ^^)

오븐 설정

• 예열 : 180도 5분 정도 예열 

• 굽기 : 180도 12분 굽기(오븐에 따라서 시간은 조절해주세요)  

레시피 설명

1. 냉동 모닝빵 생지 : 실온에서 2시간 정도 비닐을 덮은 뒤 해동시킨 상태로 준비합니다. 

2. 해동된 생지를 동글동글하게 성형 후 팬닝해줍니다.(모닝빵 아니라 다른 빵으로 만들고 싶다면, 해당 빵의 모양에 맞게 성형을 해줍니다.) 

3. 습기가 날아가지 않도록 비닐을 덮어 실온에서 1시간 정도 발효시켜 줍니다. 

4. 오븐 또는 에어프라이어 180도에서 5분 정도 예열합니다.

5. 예열이 완료되면 180도에서 12분 정도 구워줍니다. 

6. 굽기가 완료되면 꺼내어 식힘 망 위에서 식혀줍니다. 

주저리주저리

해동, 발효, 구움 등 번거로움과 기다림의 시간이 있긴 하지만, 갓 구운 빵만큼 맛있는게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금방 구운 빵은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갓 구운 모닝빵과 모닝커피 한잔의 여유, 준비하는 시간 상 모닝에는 즐기기 좀 어렵고, 브런치 정도로는 가능하지 않을까요? ^^ 

냉동생지로 구운 모닝빵 속 모습
냉동생지로 구운 모닝빵 속 모습

구매비용

제가 구매한 냉동생지는 2.52kg에 가격이 14,900원 정도에 구매했습니다. 개수는 따로 세어보지 않았지만 완제품 모닝빵 가격을 생각하면 상당히 가격은 저렴한 편이지 않나 싶습니다. 

냉동생지 장점

냉동생지는 이미 반죽 및 1차 발효가 완료된 상태로 제공되므로, 해동 후 바로 굽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 적인 면에서 상당히 절약이 됩니다. 물론 사먹는 것이 가장 시간과 노력은 적게 들지만, 갓 구운 빵의 매력을 약간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 먹을 수 있다는 것이 큰 메리트입니다. 

그리고 냉동생지는 전문적인 제조 과정을 거치므로, 매번 동일한 맛과 품질의 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홈베이킹으로 발효빵을 만들 경우,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한다고 해도 매번 조금씩 다른 품질이 나오는 것을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냉동생지를 활용하면 품질이 균일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매일매일 신선한 빵을 구워 제공하기 위해서 까페나 베이커리에서도 냉동생지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모닝빵 생지를 구입하였지만, 냉동생지를 활용해서 기본적으로 베이스가 같은 빵들을 만들 수 있는 여러가지 활용에 대한 선택지가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모닝빵, 식빵, 피자빵 등등 성형을 하고 어떤 토핑 재료를 활용하냐에 따라서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가능성이 있으니, 홈베이킹을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Post a Comment

다음 이전